본문 바로가기

뇌졸중이 의심되는 전조증상 5가지 | 대응방법

H4LO 2024. 9. 22.

한국에서 뇌졸중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주요 질환이다. 게다가 한국인 사망원인 4위에 해당할 정도로 위험하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뇌졸중을 경계하고,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뇌졸중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이번에 뇌졸중이 의심되는 전조증상 5가지를 알아보려 한다.

 

뇌졸중이 의심되는 전조증상 5가지

 

뇌졸중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진짜 뇌졸중이 나타나기 전에, 전조증상이 나타난다. 참고로 이러한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추후에 뇌졸중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아지니 미리 병원에 가는 게 좋다. 참고로 어느 병원에 갈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라.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살면, 근처에 본인이 자주 가는 병원들이 있어서 근처에 괜찮은 병원이 어디에 있는지 찾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를 왔거나 병원을 자주 가지 않는

h4lo.tistory.com

 

1. 마비

마비는 말 그대로 몸이 저린 현상이다. 보통 얼굴의 한쪽이나 팔, 다리 등이 저린 현상을 겪을 수 있다. 물론, 전조증상이라 잠깐 동안 저리고 끝나긴 한다.

 

다리가 저린 현상은 오랫동안 앉아있다가 일어나면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다. 그러니 이러한 상황을 제외하고, 갑작스레 나타나는 저림 증상을 조심해야 한다.

 

2. 언어 장애

언어 장애는 마비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혀에 이상이 생기면서, 말을 할 때 이전과는 다르게 발음이 어눌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눌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말이 잘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3. 시각 장애

시각 장애는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다. 물론,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우리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전조증상이 같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4. 두통

두통

 

두통은 뇌졸중이 아니라도 자주 겪는 증상이다. 하지만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발생한 두통이라면, 정말 극심한 고통을 느낄 것이다. 그러니 갑자기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고통스러운 두통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갈 필요가 있다.

 

5. 어지럼증

어지럼증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띵'하는 느낌이 아니다.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난 어지럼증은 이보다 훨씬 심하다.

 

이러한 5가지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을 의심해봐야 한다. 물론, 5가지 증상 모두 뇌졸중의 전조증상이라고 생각되려면, 엄청난 고통을 동반하게 된다. 그래서 가벼운 증상이라면 뇌졸중은 아닐 가능성이 높다.

 

뇌졸중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뇌졸중은 심각한 질환이기 때문에, 발생하고 4시간 30분 안에 대응을 완료해야 한다. 만약,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사망하거나 마비나 장애가 생겨 제대로 된 생활을 하기 어려워진다.

 

그러면 갑자기 위의 증상들이 심각하게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응급실로 가는 일이다. 그래서 혼자서 움직이기 어려우면, 주변의 도움을 청해 119에 신고부터 해야 한다. 실제로 뇌졸중에 대한 대처방법은 FAST라는 약자로 잘 알려져 있다.

 

FAST-법칙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

 

노인

 

뇌졸중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이 마찬가지지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이다. 다만, 본인이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을 수도 있다. 그래서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큰 사람들은 누구인지 알아보려 한다.

 

  • 65세 이상인 사람
  •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 심방세동 환자
  • 과거 뇌졸중이나 뇌허혈을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

 

위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그러니 전조증상을 인지하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재빠르게 대처하는 게 중요하다.

 

댓글